동아 윤정미 중1 영어 1과 필수 어휘·표현 정리
핵심 어휘 정리
인물/관계 관련 단어
- friend: 친구
- classmate: 학급 친구
- member: 구성원, 일원
- fan: 팬
학교/학습 관련 단어
- school: 학교
- subject: 과목, 주제, 대상
- mathematics (math): 수학
- science: 과학
문화/취미 관련 단어
- rap: 랩(음악)
- hip hop: 힙합 음악
- spaghetti: 스파게티
- hobby: 취미
인터넷/온라인 관련 단어
- blog: (인터넷의) 블로그
- post: (웹사이트에) 올리다
기타 어휘
- country: 나라, 국가
- cook: 요리사, 요리하다
- heart: 마음, 하트
- map: 지도
- famous: 유명한, 인기 있는
- problem: 문제
- different: 다른, 별개의
- difficult: 어려운, 힘든
- favorite: 가장 좋아하는
- really: 정말로
- a lot: 많이
관련 표현 및 예문
1과에서는 “자기소개”, “좋아하는 것 말하기”, “친구나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” 등의 표현이 주로 등장합니다. 아래는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핵심 문장 패턴입니다.
- 자기소개하기
- “Hi, I’m [이름]. Nice to meet you.”
- “My name is [이름]. I’m from [나라].”
- 예: “Hi, I’m Minji. Nice to meet you.”
- 좋아하는 것 묻고 답하기
- “What do you like?” / “What’s your favorite [subject/food/music]?”
- “I like [music / science / spaghetti].”
- 예: “What’s your favorite subject?” “I like math.”
- 상대방의 답변 되묻기
- “How about you?” / “What about you?”
- 예: “I like hip hop music. How about you?”
문장 이해를 위한 팁
관련 단어 확장: 좋아하는 과목(subject)을 말할 때, math, science 같은 단어를 추가로 활용하고, 좋아하는 음악 장르(rap, hip hop), 음식(spaghetti), 취미(hobby)를 문장에 적극 활용해보면 표현력이 풍부해집니다.
주어, 동사 파악하기: 문장을 볼 때 주어(subject)와 동사(verb)를 먼저 확인하면 의미 이해가 쉬워집니다.
예: “I post my rap songs on my blog.”
주어(I), 동사(post), 나머지 부분(rap songs, on my blog)
자연스러운 대화 연습: 핵심 단어(favorite, different, problem 등)와 표현(How about you?, Nice to meet you.)을 실제 상황에 맞추어 사용해보며 반복 연습하세요.
동아 윤정미 1과 의사소통 연습: 자기소개와 좋아하는 것 자연스럽게 묻고 답하기
- 인사하기 & 자기소개하기
A: Hi, I’m Minji. Nice to meet you.
B: Hi, I’m Ted. Nice to meet you, too.
- 자기소개하기: I’m ~. / My name is ~.
- 반갑습니다: Nice[Glad, Happy] to meet you.
- 대답하기: Nice to meet you, too.
- 출신지 묻기
A: Where are you from?
B: I’m from Canada.
- 출신지 묻기: Where are you from? / Where do you come from?
- 출신지 대답하기: I’m from ~. / I come from ~.
- 좋아하는 것 묻고 말하기
- 묻기: Do you like ~? / What is your favorite ~? / What kind of ~ do you like?
- 대답하기: I like/love ~. / My favorite ~ is ~.
예)
A: What’s your favorite sport?
B: I love soccer. How about you?
- 질문 되묻기
- How about you? / What about you?
중1 영어 (동아 윤정미) 1과 ‘My Heart Map’ 본문 분석
‘My Heart Map’ 본문에서는 하준(Hajun)이 친구 Jinsu, 자신이 속한 랩뮤직 클럽(A-Yo), 좋아하는 음식(spaghetti) 등을 소개하며, 다양한 관심사와 취향을 표현하고 학생들은 서로 다른 취향을 존중하고, 자신과 주변을 자연스럽게 영어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.
1. I am Song Hajun.
주어(S): I| 동사(V): am | 보어(C): Song Hajun
해석: 나는 송하준 이다.
- ‘I am’에서 am은 I의 be동사의 변화형.
- 주어 ‘I’ 는 be동사는 ‘am’을 사용.
2. This is my heart map.
주어(S): This| 동사(V): is | 보어(C): my heart map
해석: 이것은 나의 하트 맵이다.
- ‘This’와 같은 3인칭 단수 주어 → be동사 ‘is’ 사용.
3. It shows my favorite people and things.
주어(S): It| 동사(V): shows | 목적어(O): my favorite people and things.
해석: 그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들과 사물들을 보여준다.
- 3인칭 단수 주어(It) → 일반동사에 s를 붙여 shows.
4. My best friend is Kim Jinsu.
주어(S): My best friend| 동사(V): is | 보어(C): Kim Jinsu
해석: 나의 가장 친한 친구는 김진수이다.
- 3인칭 단수 주어(My best friend) → ‘is’ 사용 (be동사)
5. We are very different.
주어(S): We| 동사(V): are | 보어(C): very different
해석: 우리는 매우 다르다.
- 1인칭 복수 주어(We) → ‘are’ 사용 (be동사)
6. I like music, but Jinsu likes sports.
주어(S): This| 동사(V): is | 목적어(O): my heart map
해석: 나는 음악을 좋아하지만, 진수는 스포츠를 좋아한다.
- I → 1인칭 주어, 일반동사 like (변화 없음)
- Jinsu (3인칭 단수) → likes (동사에 s 추가)
7. I don’t like animals, but Jinsu loves them.
주어(S): This| 동사(V): is | 목적어(O): my heart map
해석: 나는 동물을 좋아하지 않지만, 진수는 그것들을 사랑한다.
- 부정문: I do not (don’t) + like
- Jinsu(3인칭 단수): love → loves
8. It’s not a problem.
주어(S): It| 동사(V): ‘s not (=is not) | 보어(C): a problem
해석: 그것은 문제가 아니다.
- 3인칭 단수 주어(It) → ‘is’ 사용 (be동사)
- be동사 부정: is not → isn’t
9. We are good friends.
주어(S): We| 동사(V): are | 보어(C): good friends
해석: 우리는 좋은 친구들이다.
- 1인칭 복수 주어(We) → ‘are’ (be동사)
10. I love rap music.
주어(S): I| 동사(V): love | 목적어(O): rap music
해석: 나는 랩 음악을 사랑한다.
- 1인칭 단수 주어(I) → 일반동사(love)변화 없음.
11. I am a member of A-Yo.
주어(S): I| 동사(V): am | 보어(C): a member of A-Yo
해석: 나는 A-Yo의 멤버이다.
- 1인칭 단수 주어(I) → → ‘am’ (be동사)
12. It is the school’s rap music club.
주어(S): It| 동사(V): is | 보어(C): the school’s rap music club
해석: 그것은 학교의 랩 음악 동아리이다.
- 3인칭 단수 주어(It) → ‘is’ (be동사)
13. We write rap songs together and post them on our blog.
주어(S): We| 동사(V): write, post | 목적어(O): rap songs, them
해석: 우리는 함께 랩 노래를 쓰고 그것들을 블로그에 게시한다.
- 1인칭 복수 주어(We) → 일반동사(write, post) 변화 없음.
- 3인칭 복수 인칭대명사 → 주격 (they), 목적격(them)
14. We have many fans.
주어(S): We| 동사(V): have | 목적어(O): many fans
해석: 우리는 많은 팬을 가지고 있다.
- 1인칭 복수 주어(We) → 일반동사(have) 변화 없음.
15. My favorite food is spaghetti.
주어(S): My favorite food| 동사(V): is | 보어(C): spaghetti
해석: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스파게티이다.
- 3인칭 단수 주어(My favorite food) → ‘is’ (be동사)
16. My little sister Sumi loves it, too.
주어(S): My little sister Sumi| 동사(V): loves | 목적어(O): it
해석: 내 여동생 수미도 그것을 좋아한다.
- My little sister Sumi(3인칭 단수): love → loves
17. Dad cooks it for us on Sundays.
주어(S): Dad| 동사(V): cooks | 목적어(O): it
해석: 아빠는 일요일마다 우리를 위해 그것을 요리한다.
- Dad(3인칭 단수): cook → cooks
18. He isn’t a great cook, but we like his spaghetti.
주어(S): He| 동사(V): isn’t (=is not) | 보어(C): a great cook 목적어(O): his spaghetti
해석: 그는 훌륭한 요리사는 아니지만, 우리는 그의 스파게티를 좋아한다.
- 3인칭 단수 주어(He) → ‘is’ (be동사)
- isn’t = is not (be동사 부정)
- 1인칭 복수 주어(We) → 일반동사(like) 변화 없음.
중1 영어 문법 포인트 정리: Be동사·일반동사
Be동사와 일반동사 비교표
구분 | 설명 | 예문 |
---|---|---|
Be동사 | 존재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: am, are, is | He is a student. |
형태 변화 | 주어에 따라 형태가 변함 | I → am / You → are / He → is |
Be동사 의문문 | Be동사를 맨 앞으로 이동 | Are you happy? Is She happy? Is he happy? Am i happy? |
Be동사 부정형 | am not is not (= isn’t) are not (= aren’t) | He isn’t kind. |
축약형 | I’m → I am She’s → She is He’s → He is You’re → You are They’re → They are We’re → We are | I’m happy. |
구분 | 설명 | 예문 |
---|---|---|
일반동사 | be동사를 제외한 모든 동사 (행위나 상태를 표현) | I like coffee. |
주어에 따른 변화 | 3인칭 단수 주어일 때 동사에 s/es 붙임 | He likes coffee. |
의문문 | 주어에 따라 do/does를 맨 앞에 사용 | Do you like coffee? |
Does he like tea? | ||
부정형 | do/does + not + 동사원형 | I don’t like tea. |
He doesn’t like tea. | ||
축약형 | do not → don’t does not → doesn’t |